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철도와 지하철이 동시에 멈춰서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습니다. 시민들의 발이 묶이게 된 이번 파업의 배경과 영향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파업 현황
코레일(철도) 파업
- 시작: 12월 5일 첫차부터 무기한
- 운행률:
- KTX: 67%
- 수도권 전철: 75%(출근시간 90%)
- 화물열차: 22%
서울교통공사 파업
- 시작: 12월 6일
- 참여: 1노조, 3노조 (2노조는 불참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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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업의 근본 원인
만성적자 문제
재정 현황
- 서울교통공사 누적 부채: 18조원
- 하루 평균 이자비용: 3억 7천만원
적자 발생 구조
- 수송원가(1,760원) vs 운임(1,400원)
- 2015년 이후 기본운임 동결
- 무임승차 손실: 연간 3,000억원 이상
인력 및 안전 문제
외주화의 문제점
-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안전 위험
- 다단계 위탁으로 인한 관리 부실
- 비정규직 증가로 인한 서비스 질 저하
시민 대책
대체 교통수단
서울시 비상수송 대책
- 343개 시내버스 노선 운행시간 연장
- 예비차량 174개 노선 추가 투입
- 2·3·4호선 비상 대기열차 5대 추가 투입
이용객 유의사항
- 운행 중지된 열차 승차권 전액 환불
- 승차권 변경 시 위약금 면제
- 실시간 운행정보 확인 필수
전문가 의견
철도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이 필요합니다.
- 운임 현실화
- 정부의 무임승차 손실 보전
- 시설 현대화 및 디지털화
- 전문 인력 확보
시사점
이번 파업은 단순한 노사갈등을 넘어 대중교통의 공공성과 수익성 사이의 균형, 안전과 효율성의 조화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. 장기적으로는 스마트 시스템 도입, 운영 효율화, 적정 요금 책정 등 종합적인 해결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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